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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세 노인의 묵직한 도약. 언뜻 호응이 맞지 않는 듯 보이는 이 수식이 올해 70회를 맞은 베니스 국제 영화제(Venic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이하 베니스 영화제)를 설명한다. 한동안 정숙하거나 고루하다고 여겨졌던 베니스 영화제가 젊은 열기와 감수성을 껴안은 다종다양한 영화들과 함께 칠십 번째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828일부터 97일까지 이탈리아의 베니스 리도 섬에서 열린 베니스 영화제. 베니스 영화제는 1932년에 시작되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영화제이기도 하다. 여름의 마지막과 시작되는 가을이 오버랩 되는 시기에 개최되는 베니스 영화제는 오랫동안 예술영화의 성지로 이름을 드높였다. 하지만 마켓과 함께 영향력을 넓힌 칸 영화제나 상대적으로 할리우드 영화에 문턱을 낮았던 베를린 영화제와 비교해 다소 고루하고 엄숙한 이미지를 벗지 못했다. 더욱이 비슷한 시기에 개최되는 토론토 영화제나 몬트리올 영화제 등 북미 지역 영화제의 위상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소위 한 프로그램 구성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노인의 저력을 무시하지 말 것. 영어권 작품을 대거 초청하고 다양한 화제작을 발 빠르게 선점한 올해의 베니스 영화제는 멕시코 감독 알폰소 쿠아론의 3D 영화 <그래비티>를 개막작으로, 브라질 감독 티에리 라고베르트의 다큐멘터리 <아마조니아>를 폐막작으로 선정했다. 1983년의 제 40회 영화제에 이어 이탈리아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가 다시 한 번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에 위촉되었고, 이탈리아 모델 겸 배우 에바 리코보노가 개막식 사회를 맡았다. 한편, <프렌치 커넥션><엑소시스트>의 감독 윌리엄 프리드킨이 생애공로상인 명예 황금사자상 수상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조지 클루니와 산드라 블록의 만남으로 눈길을 끈 <그래비티>를 포함해 올해 베니스 영화제 화제의 영화들을 되짚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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